본문 바로가기
차량 리뷰

현대 아이오닉6 사전예약 가격표 공개

by 텍스쳐 2022. 7. 27.

안녕하세요 텍스쳐 입니다.

 

  얼마 전 부산 모터쇼에서 세계 최초로 아이오닉6가 공개가 되었습니다. 저도 모터쇼를 방문해서 직접 차량들을 봤는데 사람들의 관심이 엄청나더라고요. 전시차가 6대 정도 있는데 다들 줄 서서 한번 타보려고 하는 모습과 차량에 둘러싸여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는 사람들을 보면서 관심들이 폭발적이구나라고 느꼈었습니다. 

  이러한 아이오닉6가 사전계약을 앞두고 가격표가 공개가 되었는데요. 사전계약용이라 확실하게 정해진 가격은 아니지만 사전에 미리 트림을 정해놓으라는 가격표이기에 참고만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이미지 출처 : 현대자동차

 

"예상보다 높은 가격"

  보통 승용차보다 SUV 가격이 더 높게 가격 형성이 되어있는 게 대부분인데, 아이오닉 시리즈는 아닌가 봅니다. 아이오닉5가 나름 SUV에 준하는 모델이라 6는 조금 저렴하게 나오거나 비슷하지 않겠나 싶었는데 5보다 약 100만 원가량 더 높게 형성이 된 걸 보니 숫자가 올라간 만큼 더 비싼 차량 이란 건가? 느껴지기도 합니다.

  예상 최초 스타트 가격은 익스클루시브 기준 5850 ~ 5900만 원이며 세제혜택 후 가격은 5600 ~ 5500 정도 선에서 가격이 책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지 출처 : 현대자동차

 

"가격이 비싸져서 보조금을 못 받는 건 아닌가?"

 

  아이오닉6 도 보조금 100% 기준금액 5500 만원이 넘어가는 가격으로 책정이 되었지만 아이오닉5 23년형과 같이 E-Lite 트림을 신설하여 보조금 100% 수령이 가능하도록 가격표에 나름 꼼수를 넣었습니다. 올해부터 보조금 기준이 "인증 사양별 기본 가격"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가능한 부분이며 배터리 용량, 모터 출력, 구동방식, 타이어 크기 등 동일할 경우 동일 한 금액의 보조금이 수령 가능하기에 현대에서 머리를 잘 썼다고 생각이 되어집니다.

 

이미지 출처 : 현대자동차

 

"아이오닉6 트림별 주요 특징은?"

 

  아이오닉6는 5와 가격 체계가 약간은 다릅니다. 5처럼 익스클루시브. 프레스티지만 있는 게 아니고 중간에 익스클루시브 플러스가 추가가 되었습니다. 차량 가격이 워낙 고가이다 보니 웬만한 옵션들은 거의 기본화가 되어 있습니다.

 

공통 선택품목

H-TRAC

빌트인 캠(보조배터리 포함)

와이드 선루프, 20인치 휠 & 피랠리 타이어

 

익스클루시브(기본) : 내비, 인조가죽시트, 열선 통풍 시트, 전방 충돌 방지 보조, 차로이탈 방지보조, 스마트 크루즈(SCC), MFR타입 LED램프, 전자 파킹 브레이크, 전동 트렁크 등등 기본 사양만 해도 엄청 훌륭하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기본에서도 20인치 휠이 선택 가능하고 하이패스는 없기 때문에 컨비니언스 패키지를 추가하셔야 합니다. 추가 시 ECM 룸미러, 디지털키 2, 스마트폰 무선충전, 실외 V2L 추가됩니다.

 

기본 사양에는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가 없기 때문에 추가하려면 현대 스마트 센스를 추가하셔야 합니다. 스마트 센스 추가 시 전방 충돌 방지 보조, 회피 보조 기능 등 인식범위가 넓어지고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운전자 스타일 연동 크루즈 컨트롤, HDA2 등 추가가 됩니다.

 

익스클루시브 플러스 : 아마 많이들 하시지 않을까 하는 트림입니다. 해당 트림의 경우 익스클루시브에서 부족했었던 스마트센스와 컨비니언스가 강화되었습니다. 그 외에 몰딩이 하이그로시로 처리가 되고, 듀얼 엠비언트 무드 램프, 헤드업 디스플레이 등이 기본 장착 이 됩니다.

 

옵션으로는 파킹 어시스트(후측방 모니터, 서라운드 뷰 모니터), 측방 주차거리 경고,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등), 컴포트 플러스(동승석 전동시트, 럼버 서포트, 릴렉션 컴포트 시트, 운전석 메모리 시트 등), 플래티넘(Full LED 헤드램프, 천연가죽시트 등), BOSE 사운드 이렇게 장착이 가능합니다.

 

프레스티지 : 최고등급인 프레스티지 등급에는 익스클루시브 플러스에서 선택할 수 있었던 "파킹 어시스트, 컴포트 플러스, 플래티넘" 옵션들이 모두 기본화됩니다. 그 외에 디지털 사이드 미러, BOSE 프리미엄 사운드는 따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E-LITE 패키지 : 익스클루시브 트림 대비 오토 플러시 도어, 뒷좌석 암레스트, 이중접합 차음 유리(1,2열), 솔라 글라스(앞면), 인조가죽시트, 전동시트, 럼버 서포트, 앞 좌석 통풍시트 등이 사라집니다. 인조가죽시트까지 미적용인걸 보면 패브릭 원단을 쓰는 직물시트라는 이야기입니다. 해당 사양은 보조금을 받기 위한 별도 인증 트림인것 같아 보여지는데 진짜로 생산을 해 줄지는 한번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아이오닉6 추천 트림은?"

 

  보통 전기차를 구매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가성비를 원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풀옵션이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보조금이 100% 나온다고 하더라도 차량 가격이 상당히 비싼 건 사실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는 타협점이 필요할 듯합니다. 제 생각에는 가장 많이들 좋아할 만한 트림은 "익스클루시브 플러스" 트림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여기서 옵션을 추가한다면 파킹 어시스트 정도?라고 생각이 듭니다

 

"익스클루시브 플러스 + 파킹 어시스트"

 

  딱 이상적인 조합이지 않을까 합니다. 컴포트 플러스는 동승석 전동, 럼버 서포트, 메모리 시트, 2열 열선, 어드밴스드 후석 승객 알림 이런 것들은 크게 필요 없을 것 같고요. 플래티넘도 Full LED램프나, 리사이클링 천연가죽시트 등은 확 와닿지 않아서 이것도 과감하게 뺐습니다. 만약에 기본 램프가 MFR타입 LED가 아니고 할로겐 프로젝션 램프였다면 추가했을 듯하네요. 보스 사운드는 듣기는 좋은데 이것저것 넣을 거면 차라리 프레스티지로 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어짜피 이것저것 넣다보면 결국 풀옵으로 수렴하게 되기에... 적당히 이정도 조합을 추천 드립니다. 단 AWD와 빌트인 캠, 선루프는 각자의 기호에 맞게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이미지 출처 : 내가찍음

 

"끝내며"

 

  아이오닉6의 사전계약 가격표가 공개가 된 후 반응은 생각보다 높게 나왔다고 이야기들이 많습니다. 저또한 사실 승용차이기 때문에 아이오닉5 보다 낮은 금액을 예상을 했는데 더 높게 나오니 쫌  아쉽기도 하네요. 하지만 아이오닉5 보다는 훨씬 더 고급스럽고 미래지향적인 다지인 그리고 이제껏 국산차에서 보지 못했던 디자인적 특징들을 가지고 있기에... 트렁크 공간이 작다거나 2열 헤드룸이 좁거나 말이 많아도 매력적인건 어쩔수 없나 봅니다. 저도 아이오닉6 사전계약을 한번 넣어볼까 하는데요. 요즘 가격이 안드로메다로 가버린 테슬라 가격을 보면 오히려 혜자라고 생각이 듭니다. 여러분들도 매력이 느껴지신다면 계약을 한번 넣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