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DK_Y입니다.
해외에만 있던 자동차 테마파크가 국내에도 있다는 사실들을 아시나요? 보통 많이들 떠올리는곳이 BMW 드라이빙센터, 또는 현대모터스튜디오 서울(강남에 소재) 을 많이 떠올리곤 하는데요. 2017년 4월경 오픈을 한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 에는 국내 차량 메이커 중 가장 크고 다양한 컨텐츠로 많은 사람들의 기대를 한몸에 받고있는 곳중 한 곳 입니다. 자동차 매니아로써 저는 작년부터 이곳을 무척 방문하고 싶었던 장소 중 한곳 이었는데요! 저번주 회사 교육이 서울에 있어서 겸사겸사 올라올 겸 이곳도 방문하여 한번 체험을 해 보았습니다.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킨텍스로 217-6 (도로명)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대화동 2601 (지번)
입장료
성인 10,000원
청소년 7,000원
어린이 5,000원
위치는 일산 킨텍스 바로 옆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주차는 지하 4층에 주차가 가능하며 제가 방문했었던 시간대는 오후 5시경 되었었는데 주차공간은 널널하고 좋았습니다. 주차장에는 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는 충전소도 굉장히 많이 구비가 되어 있었으며 주차장 내에 잔잔한 음악도 흐르고 분위기가 좋았었습니다. 그 바로 윗층인 지하3층에는 현대자동차 고양 서비스센터가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출처 : 영현대
로비층으로 올라오게 되면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의 본격적인 관람을 시작 할 수 있게 됩니다. 로비층 사진은 찍지를 못하여서 "영현대"에서 이미지를 가져왔습니다, 제가 방문했을때는 전시차가 많이 달랐었는데요. 요즘 가장 핫한 벨로스터N 부터 수소차 넥소, 코나 전기차, I40왜건, 제네시스 라인, 신형 더 뉴 아반떼, 스타렉스 리무진 등 현대자동차가 보유하고 있는 거의 모든 차량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전시차들은 일반 영업점이 아닌 모터쇼와 같은 느낌으로 전시가 되어있어서 영업사원의 눈치를 보지 않고 마음껏 차량을 관람 할 수 있던게 가장 큰 장점이였던것 같습니다. 모르는 부분은 직원들이 아주 친절하게 설명을 해주어서 기분도 좋았네요.^^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에서는 전시차 관람은 무료지만 그 이후 관람에 대해서는 유료로 관람을 해야 합니다. 물론 저는 그만한 값어치를 할 것이라는 기대하에 결제를 하고 안내직원분의 안내에 따라 몇명의 사람들과 함께 이동을 하면서 관람을 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 입장하여 들어오게 되면 자동차의 생산과정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철광석에서 쇳물 → 철판 → 스탬프 공정 → 조립 → 도장 → 의장 → 최종테스트 → 완성 단계로 생산이 되며 실제로 공장에서 생산되는 로봇들이 가동을 하여 생산되는 모습들을 실제로 보니 굉장히 신기하였습니다. 저 뿐만 아니고 많은 사람들이 신기해서 넋이 나갔더라구요! 쇳물에서 자동차까지 생산되는 자동차 메이커업체는 현대가 유일하다는 이야기를 듣고 왠지모를 뿌듯함이 느껴졌습니다.
차량의 전체적인 생산과정을 본 후 우리는 안전테스트 하는곳으로 발길을 옮겼습니다. 이곳에서는 최근 차량들에 장착이 되는 안전장치인 차선이탈 경보장치 및 유지장치(LKA),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후측방 경보시스템(BSD), 전방추돌 보조장치 등 일상생활에서 위험우려가 있을 때 우리를 보호 해 줄수있는 안전장치들에 대해 보기좋게 애니매이션으로 설명을 해주었습니다. 그리고 하이라이트인 추돌영상을 보여주면서 어떻게 테스트가 되는지에 대해 영상을 통해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옆에있던 제네시스가 분명히 멀쩡했는데 충돌 테스트를 했던 차량으로 바뀌었더라구요. 이 차량은 영상에서 나오던 충돌테스트에서 실제로 사용했던 차량이며 미국 고속도로 안전협회인 IIHS에서 승용차 부분에서 전세계 최초로 ALL GOOD 등급을 받은 차량입니다. 전면 프론트가 충격을 흡수를 하여 많이 찌그러졌지만 A필러와 승객이 탑승하는 캐빈룸은 완벽히 보호를 하여 현대자동차의 안전기술력이 상당하다는것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옆 부스로 넘어가 각 에어백의 촉감과 에어백의 공기압들을 직접 체험을 해보았으며, 사진은 못찍었지만 에어백이 어떻게 터지게 되는지에 실제로 볼수있었습니다. 에어백은 안에 폭약이 터지면서 팽창이 되는 방식이며 현재 현대차들은 모두 4세대 어드밴스드 에어백을 장착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다음부스는 남양연구소에 풍동실험장을 재연한 곳이며 차량의 공기저항계수를 테스트를 하는 장면을 재연하였습니다. 안내직원의 이야기로는 이곳의 바람개비 팬이 실질적으로는 3배가량 높으며 전세계에서 남양연구소에 있는 풍동장비가 가장 좋다고 합니다. 그만큼 현대자동차에서 R&D 투자를 많이 하고있다고 하더군요!
다음은 음향테스트 부스였습니다. 사실 이곳에서는 무엇을 했는지 아직도 이해가 가지 않았는데요. 안내직원의 이야기로는 차에서 들리는 엔진음, 각종 소리들은 자연에서 발생하는 소리, 클래식 음악등에 접목해서 자연스럽고 우아한 음색을 만들기 위해 노력을 한다고 합니다.
디자인관으로 가게되면 이렇게 자동차의 디자인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표현한 것들을 볼 수가 있구요. 광고에서 보던장면을 실제로 보니 굉장히 신기했습니다.
파워트레인 부스에서는 엔진에서 각각 사용되는 부품들이 어떠한 역할을 하고, 종류가 무엇인지 이야기를 해주며, 현재 현대자동차에서 최근 개발이 되었던 7단 DCT 미션에 대해 설명을 해줍니다. 근데 차량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은 이해하기가 다소 어렵겠더라구요.
그리고 마지막의 하이라이트인 4D 영화상영을 관람을 하고 나오게 되면 I20 WRC에 대해 설명과 더불어 실제로 출전을 하였던 랠리카와 지금 출전하고있는 신형 I20 랠리카 등을 직접 보고 체험을 할 수 있으며 모터쇼에서도 체험하기 힘들었던 랠리카를 직접 탑승을 해볼수 있는 기회도 있었습니다. 또한 포디엄도 있었으며 각종 대회에서 우승했던 트로피도 전시가 되어있어서 현대가 WRC에서 좋은 성적을 석권하고 있다는점을 알수가 있었습니다.
현대자동차가 많은 자동차 레이스도 있지만 WRC에 출전을 했던 이유는 양산차에 직접적으로 접목을 할 수 있는 레이스인 점과 더불어 차량의 내구성과 고도의 기술을 직접적으로 개발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 WRC에 출전을 했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WRC 말고도 내구레이스, 국내에서 열리는 아반떼 원메이크 레이스 등에 참여를 해서 기술개발 데이터를 확보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합니다.
출처 :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
마지막 WRC부스를 관람을 하게되면 최종적으로 브랜드 컬렉션 부스로 동선이 이동됩니다. 각종 필기류, 가방, 티셔츠, 다이캐스트 등 다양하게 구비가 되어 있었으나 다소 금액대가 비싸서 구입 하기에는 쫌 망설여 지더라구요. 그래서 이곳은 그냥 패스 하는걸로.... 앞으로 해외의 브랜드 처럼 다양한 브랜드컬렉션 제품들이 출시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었습니다.
출처 :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
오늘 관람을 하기전에 사전에 이러한 점들을 알았더라면 더 좋았을텐데 말이죠! 저는 테마시승 이라는게 있는지 몰랐습니다. 다음에 가게된다면 꼭 해보고 싶네요! 테마시승을 통하여 원하는 차량을 시승을 해볼수가 있으며 이 외에도 카페, 그리고 다양한 공연관람과, 해비치호텔에 주방장이 직접 만드는 맛있는 음식들을 먹을수 있으니 다음에 한번 더 와서 제대로 체험을 하고 가야겠습니다.
이렇게 짧지만 알찬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에 다녀와서 관람을 하였습니다. 모든 관람을 한 후 드는 생각은 입장료 만원이 전혀 아깝지가 않다! 입니다. 확실히 우릭 일상에서 접하기 힘든 부분들을 이해가 빠르고 보기 쉽게 전시를 해놨으며, 자동차를 좋아하는 사람 뿐만 아니라 가족들, 그리고 연인들이 오더라도 전혀 지루하지 않고 재밌게 관람을 할 수 있는 컨텐츠 들이 많았으며, 우리가 타고다니는 자동차가 얼마나 많은 기술과 연구가 수반이 되었는지. 자동차 한대를 만들기 위해 얼마나 많은 과정을 거치는지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와이프가 이곳을 분 후 지나다니는 현대차가 이제 예사롭게 보이지 않는다 라고 하니 확실히 차에대해 모르는 사람들 에게도 임팩트가 있느것 같습니다! 서울인근 실내 데이트 또는 가족 나들이 장소로 최적의 코스라고 생각이 되는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 너무 재밌고 뜻깊었으며 윗지방 말고 아랫지방에도 하나 만들어 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차량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네시스 GV80 출시 임박 스파이샷 (0) | 2018.10.03 |
---|---|
확실히 좋아졌지만 성형은 실패한 더 뉴 아반때 AD (0) | 2018.09.29 |
기아 텔루라이드!! 상남자 + 아메리칸 스타일 SUV (7) | 2018.09.10 |
새롭게 부활한 더 뉴 아반떼! 준중형 왕좌의 자리를 다시 꿈꾼다 (0) | 2018.09.07 |
현대 포터에 대하여 알아보기. (2) | 2018.09.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