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량 리뷰

싼타페 하이브리드 늦게 만났지만 반갑다

by 텍스쳐 2021. 7. 6.

안녕하세요 텍스쳐 입니다.

  싼타페TM이 출시를 한 지 벌써 4년차가 되었는데 세월이 느껴지지가 않네요. 나이가 든건지 요즘 시간이 참 빠르다라고 생각이 되어집니다.

  오늘 이야기 해드릴 싼타페TM 하이브리드 입니다. 예전에는 디젤과 휘발유만 있었던 파워트레인에서 요즘 대세인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이 추가 되었는데요. 앞전에 신형 쏘렌토가 출시가 되면서 디자인적으로도 약간 열세?? 하였지만 차량의 크기, 심지어 파워트레인 까지 어느것 하나 내세울게 없었던 싼타페에게 그나마 호흡기를 달아준 격이라고 생각이 들긴 하는데요. 어떤점이 변화가 되었고, 쏘렌토와 차이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형 싼타페TM은 출시 당시에는 상당히 인기가 좋았으나 쏘렌토 신형이 출시가 되면서 인기가 다소 꺾이게 됩니다. 가장 큰 차이는 아무래도 쏘렌토의 디자인이 쎄련되게 출시가 되었다는점, 그리고 사이즈도 싼타페 대비 많이 넓어졌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이 출시가 되면서 싼타페에 없던 강력한 무기가 생김으로 격차는 날이 갈수록 많이 벌어지기 시작했고 결국에는 쏘렌토가 싼타페를 역전 해버리는 일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미지 출처 : 보배드림 원조집님

판매량 차이도 이미 3배가량 났었기 때문에 현대 입장에서는 상당히 체면을 구겼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미지 출처 : 보배드림 원조집님

중형급 SUV 라인업에서 국산차로는 쏘렌토 하이브리드가 유일(독점) 이였으니 충분히 판매량은 독식 했다고 무방할 정도로 쏘렌토 내에서도 하이브리드카 비중은 30% 가량 되는걸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이미지 출처 : 현대자동차

하지만 이제는 쏘렌토의 잔치상은
치워야 할때가 된걸까요?
싼타페 하이브리드 모델이 드디어 출시를 했습니다.

외관에서 보여지는 차이점은
휠 말고는 차이가 없어보이며
차체의 크기또한 이전과 똑같아서 차에
관심이 없으신 분들에게는

"그냥 싼타페잖아?"

라고 생각 하실 수 도 있겠네요.

이미지 출처 : 기아자동차

싼타페 하이브리드의 가장 큰 변화점은
아무래도 파워트레인이겠지요?

현대 / 기아 항상 같은 파워트레인을
써왔기 때문에 이번에도
쏘렌토에서 적용하였던 부분들을
적용할것으로 보여집니다.


1.6터보엔진 +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조합으로 최대출력 230PS 최대토크 35.7kgf.m 하이브리드 모터 최고출력 44.2kw 출력을 내줍니다. 현재 쏘렌토 하이브리드와 투싼 하이브리드에서도 동일하게 해당 파워트레인을 사용중이며 쏘렌토 하이브리드가 차량이 상당히 무거움에도 불구하고 동력성능이 전혀 답답하지 않은점을 생각해봤을때 싼타페에도 꽤 좋은 성능이 나올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이미지 출처 : 현대자동차

  이번에 하이브리드카 기준이 바뀌었는데요, 기존에는 배기량에 따른 연비만 기준에 들어오면 하이브리드 차량 세금 감면을 받을 수 있었지만, 기준이 변경되면서 다소 세세하게 바뀐점들이 있습니다.

  먼저 하이브리드 차량은 "소형 , 중형, 대형" 3가지로 나뉘어 지며 차량의 크기 제원이 추가가 되었습니다. 또한 해당 세그먼트 안에서도 배기량이 나뉘어 집니다. 싼타페는 중형이라 1600cc ~ 2000cc 안에 속하기 때문에 배기량 기준은 충족을 하며 차량의 사이즈도 충족이 됩니다.

  싼타페 하이브리드는 중형 기준 연비인 14.3km/L 이내에만 들어오면 친환경 하이브리드 세금 감면을 받을 수 있게 되는데요. 아직 정확한 제원은 나오지 않았지만 2WD 모델의 경우는 확실하나 AWD는 혜택을 받지 못할거라는 이야기도 있다고 합니다. 정확한 정보는 현대측에서 업데이트 되는데로 바로 새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 출처 : 현대자동차

  싼타페 하이브리드는 기존 싼타페 대비 가격대는 조금 높아졌지만 그만큼 사양이 조금씩 변화가 생겼는데요. 먼저 익스클루시브 트림은 10.25인치 내비게이션, 전동 트렁크, 자외선 차단유리, 하이브리드 전용 17인치휠이 기본 적용 되었습니다. 특히 기본사양에 내비게이션이 항상 빠졌던점이 많이 아쉬웠는데 기본부터 내비가 장착이 되니 상품성이 상당히 업그레이드 되었다는점이 느껴집니다.

프레스티지 등급에서는 후측방 충돌보조(BCA), 후방교차충돌방자보조(RCCA), 안전하차보조(SEA), 후석승객알림(ROA) 등이 기본 장착 되었고, 캘리그래피 등급에서는 스마트폰 무선충전, 220V인버터, 현대 디지텉키 등이 기본 적용 되었습니다. 특히 220V 같은 경우는 예전에 아웃도어패키지 등을 선택해야 가능한 사양들이였는데 캠핑이나 아웃도어 활동을 많이 하시는 분들을 위해 기본으로 적용 했다는 점은 상당히 칭찬할만한 요소라 생각이 듭니다.

이미지 출처 : 현대자동차

  아직 가격은 확정된 가격표가 아닌 사전계약 가격표라 가이드라인 정도로만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번 하이브리드 트림이 포함 되면서 인테리어 컬러도 다양해지고, 기본 옵션의 강화, Genuine ACC 의 다양성 증대 등으로 인하여 구매자 입장에서는 고민이 많아질것 같아 보입니다.

이미지 출처 : 현대 EU

이번 싼타페 하이브리드의 출시는 꽤 반가운 소식이긴 하나 곧 풀체인지를 앞두고 너무 늦게 나오지 않았는지 개인적으로는 아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물론 북미나 다른 해외시장에는 이미 출시를 하고 있었기 때문에 차량은 미리 준비가 되어 있어지만 국내의 하이브리드 차량 기준 변경에 따른 인증문제, 그리고 신형 투싼 하이브리드와 중복되는 문제 등등을 고려하여 출시를 하였다고 생각이 듭니다. 시기가 딱 신형 스포티지가 출시가 되면서 싼타페가 하이브리드 모델이 출시가 된것이니 계획적으로 출시가 되지 않았나 싶네요.
그동안 쏘렌토에게 너무나 많은 점유율을 뺏기고 있었지만 이제는 뺏긴만큼 다시 찾아올 차례가 아닌가 싶습니다. 실제로 쏘렌토 보다 가볍고 크기도 적당해서 성능은 상당히 좋을것으로 개인적으로 기대가 됩니다. 앞으로 풀체인지 싼타페가 출시되는 시기가 얼마 남지 않았지만 그동안 판매 선전을 기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