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량 리뷰

내인생의 첫차구매! 어떤차로 골라야 할까?

by 텍스쳐 2018. 8. 23.

 

안녕하세요! DK_Y 입니다

 

 

  설레이는 나만의 첫차를 구매할때 보통 어떤차들을 머릿속에 생각들을 하시나요? 아무래도 첫차니 큰차는 쪼금 부담 스러울것 같고, 가격도 너무 비싸면 안될것같고! 디자인은 이뻤으면 좋겠고! 보통 이런 생각들을 많이 하실 겁니다! 그래서 제가 오늘은 생에첫차를 어떤차로 구매를 하면 좋을지에 대해 여러대의 차량의 리스트를 놓고 특징들을 살펴보았습니다.

 

 

 먼저! 첫차의 기준은

 

국산차 종류만 해당

차량의 유지관리 및 ,A/S가 좋은가?

가격은 3,000만원 미만인가?

디자인이 최신의 트렌드를 따르는가?

구매할때 프로모션이 좋은가?

중고로 매각하였을때 잔존가치가 좋은가?

 

 

대략 이정도의 조건을 만족하는 차량을 찾아 보았습니다.

 

 

 

출처 : 현대자동차

 

  사회초년생 및 첫차를 구매하시는 분들의 0순위는 아무래도 이 차가 아닌가 싶습니다! 바로 아반떼 인데요. 국내에서도 판매량이 상위권을 유지하는 차량이지만 세계에서 3번째로 많이 판매가 되는 차량인만큼 해외시장에서도 대단한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인기가 좋은 이유는 아무래도 가격대비 성능이 좋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2,000만원 미만의 가격대에 풍부한 옵션, 세련된 디자인! 그리고 용이한 A/S 까지! 차량의 크기가 조금 작은것 빼고는 모든 기준을 충족하고 있는 글로벌 스탠다드 세단이라고 이야기 드릴수 있습니다.

 

  보통 처음 운전을 하실때에 차량의 크기에 대한 감이 많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반떼같은 경우는 크기의 감도 빠르게 적응할수 있으며, 차량 급 대비 풍부한 옵션이 들어있기 때문에 운전하면서 실수를 할 가능성도 낮아집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중고차 가격방어! 추 후에 차량을 매각을 하더라도 아반떼만큼 중고차 가격이 잘 나오는 차량이 있을까 싶네요!

 

 

 

출처 : 현대자동차

 

  두번째 추천 차량은 현대 i30 입니다! 아반떼와 마찬가지로 준중형 포지션을 갖추고 있으며. 아반떼 보다는 다소 높은 가격이지만, 확실히 금액이 높아지는 만큼 더 많은 옵션사양과 세련된 외관을 갖추고 있습니다. i30는 국내에선 판매량이 미미하나 유럽이나, 호주 같은 선진국에서는 아반떼만큼 인기가 대단히 좋으며, 폭스바겐 골프와 비교를 할 정도로 차체나 성능이 상당히 뛰어난 차량이라고 소문도 자자한 차량입니다.

 

  제가 이 차량을 추천 드리는 이유는 국내의 도로 주행환경상 스트레스 없이 쾌적하게 드라이빙 할수있는 차량이기 때문입니다. 아반떼와 다르게 파워트레인은 1.4터보, 1.6터보, 1.6디젤 3가지로 운영이 됩니다. 보통은 휘발유 모델을 많이 찾으시며, 터보차저가 모두 장착된 모델이기 때문에 급격한 오르막길이나, 조금 밟아줘야 할때 잘 나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차량이 해치백 형태이기 때문에 평행주차나, 혼잡한 골목길을 주행할때도 용이하다는게 장점 입니다.

 

 

 

출처 : 르노

  이 차량은 르노삼성의 클리오 라는 차량입니다. 국내에 출시된지는 얼마 되지가 않았지만, 이미 유럽에서는 출시가 된지 오래된 차량이며 현재 신형이 또 출시가 되었습니다. 한마디로 구형인 셈이지요! 또한 그렇다고 가격대가 저렴한것도 아니지만 이쁜 디자인, 튀는 외관을 좋아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나만의차, 많이 흔하지 않는차를 좋아하시는 분에게는 딱 좋은 차량이며, i30와 마찬가지로 해치백 형태이기 떼문에 실속이 있으며 주행성능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출처 : 쌍용자동차

  출시를 한지 3년이 되어가지만 아직도 건재하다는 것을 판매량으로 입증하고 있는 쌍용의 효자차종 티볼리 입니다. 티볼리는 소형 SUV로써 저렴한 가격으로 첫차를 구매하는 수요층에게 굉장한 인기를 누렸으며, 지금도 현재 진행형 중입니다. BMW 미니를 닮은 외관으로 여성분들에게 인기가 많으며 가격대는 2,000만원 선이기 때문에 아반떼 가격과 비슷한 금액대에 머무리기 때문에 많이들 구매를 하고있습니다. SUV 특성상 공간의 활용도가 좋기 때문에 더욱 인기가 많으며 A필러가 많이 세워져 있어서 운전하기에도 사각지대가 많이 해소가 되어서 운전하기가 편안 합니다.

 

 

 

출처 : 현대자동차

 

  현대에서 티볼리를 견제하기 위해 출시를 한 소형SUV 코나 입니다. 티볼리와 다른점은 터보차저 엔진을 사용을 하여 티볼리보다 동력성능이 더욱 뛰어나다는점, 그리고 디자인이 더 미래지향적이고 세련된점 입니다. 가격대는 2,000만원부터 2,800만원대 까지 굉장히 다양하고 가격대가 높은것도 있으며 4륜구동 까지 선택이 가능합니다. 옵션 선택의 폭이 넓으며 스페셜 에디션인 FLUX, 아이언맨 에디션도 곧 출시예정에 있습니다. 티볼리와 마찬가지로 SUV 포지션으로써 시야각이 좋기 때문에 첫차를 구매하는 층이 많이들 찾으며, 아반떼의 수요가 코나로 많이 이동 하기도 합니다.

 

 

 

출처 : 기아자동차

 

  첫차를 구매할때 꼭 작은차만 찾는것은 아닙니다. 장기적으로 멀리 바라보고 처음부터 큰차를 찾으시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예산을 3,000만원 까지 보았을때 딱 걸맞는 차량은 바로 이 차 스모티지가 아닌가 싶습니다. 소형 SUV보다 높은 차고로 인하여 시야각이 훨씬 좋으며, 공간활용성은 구형 싼타페와 맞먹을 정도로 큰 사이즈를 자랑합니다. 보통 많이 판매가 되는 모델은 디젤 모델이며, 풍부한 토크로 어느 환경에서나 상관없이 경쾌하게 주행이 가능합니다. 본격 페밀리카 사이즈기 때문에 사람들이 많이 탑승을 하더라도 공간적인면이나 출력적인 면에서도 전혀 부족함이 없습니다.

 

 

출처 : 현대 / 기아자동차

 

  3,000만원 정도까지 예산을 잡는다면 중형차 까지도 넘볼수 있는 단계 이기도 합니다. 실질적으로 이 두모델 쏘나타와 K5의 주력 가격대는 2,300 ~ 2,600만원 대 이기 때문에 가격을 조금만 더 추가를 한다면 본격 중형 페밀리 세단도 구매가 가능합니다. 이 두대의 차량은 사이즈가 상당히 큰축에 속합니다. 처음 운전하는데 불편한 점이 많이 있을순 있으나 대한민국 택시들이 모두 이 차량이라 운전에 익숙해 진다면 못가는 길은 없을 것 입니다. 이 두 차량은 앞서 언급했듯이 중형차 입니다. 차 급이 있는만큼 풍부한 옵션과 편안한 승차감 그리고 구매 후 10년 타셔도 될 만큼 차량 사이즈는 넉넉하기 때문에 추 후 기변 계획이 없으시다면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다양한 파워트레인이 있으며 젊으신 분들은 1.6T, 2.0T 터보 모델을 추천 드립니다.

 

 

 

출처 : 쉐보레

 

  그리고 첫차 후보군에서 빠지면 섭섭할만한 경차 입니다! 보통 첫차 구매시 경차를 많이 생각하고는 합니다. 이유는 그만큼 가격대도 저렴하며, 등록비도 작게 나오고, 자동차세도 저렴하게 나오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연비는 그다지 뛰어나게 좋은편은 아니라는 점은 꼭 참고 하셨으면 합니다. 보통 시내에서만 잠깐 타실거라면 경차도 괜찮을 수 있으나, 국도주행이나 고속도로 주행이 많다면 안전을 위해서라도 조금 자금을 투자해서 큰차량으로 가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출처 : 현대 / 기아자동차

  번외로 가격대가 많이 초과를 하지만, 꼭 첫차라서 경제적인 차를 사야할 필요성이 있는것은 아닙니다. 금액대는 초과 할지라도 사이즈 면에서 타고다니기에 큰 부담이 없을만한 사이즈인 차량이 바로 제네시스G70 또는 스팅어가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먼저 국산차량이기 때문에 보험료나 자동차세 등 모든것들은 일반 차량들과 동일 합니다. A/S나 보증기간 또한 타 수입차량 대비 우세하며 중고로 매각 할 때에도 회전이 빠를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안전장치가 기존의 차량들 보다 조금 더 진보된 장치들이 장착이 되며, 럭셔리 카들은 공도에서 운전을 할때 차선변경이나 대형마트, 백화점 같은곳을 가시더라도 약간 대우가 다르다는걸 조금은 느끼실수도 있습니다^^; 이건 개인적인 경험담이라 사람들마다 다를수는 있습니다. ㅎㅎ

 

 

  보통은 운전자들의 운전환경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본인의 환경에 맞는 차량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시내주행의 비중이 높으면서 골목길 같은곳 주행이 많으시다면 i30나 스파크 같은 차량이 좋을수도 있지만, 장거리 주행이 많으며 페밀리카 까지 생각을 하고 계신다면 중형급 정도로 보시는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특히 국산차량의 경우는 차량의 진입 가격대가 저렴한것도 사실 이지만, 가격대비 풍부한 옵션과 더불어 구매시 금융 프로모션이 굉장히 좋습니다. 수입차에서 할부금리 7~8% 나올때 국산차에서는 차종에 따라 무이자 ~ 4% 대로 저렴하게 금리를 이용할 수 있으며. 중고로 매각시 잔존가치도 높으며, 부품수급이 빠르고 A/S가 좋다는 장점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제적인 점들에서 이점이 많아 첫차를 구매할 때 국산차를 많이 선택을 하시는게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첫차 구매시 꼭! 잊지 말으셔야 할 점은 나 자신이 운전이 조금 미숙하고 자신이 없다고 싶으시면 안전에 대한 옵션은 아끼지 마시고 꼭 장착을 하시라는 이야기를 해 드리고 싶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첫차로 구매할 때 어떤차를 고르는게 좋은지에 대한 차량 리스트를 뽑아 봤습니다. 이렇게 적어드린 글이 첫차를 구매하실때에 큰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램이며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