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량 리뷰

스포티지 LPG 하이브리드의 대안이 될 수 있을까?

by 텍스쳐 2022. 8. 17.

안녕하세요 텍스쳐 입니다.

  높아지는 기름값에 많은분들이 친환경 차량에 관심이 많은것 같습니다. 그러나 만만치 않은 차량가격과 높은가격 때문에 보조금 까지 기다려야하는 실정이니 이러나 저러나 자동차 구입하기가 참 어려운 시기 같습니다. 그렇게 비싸고 복잡하게 구매하는건 싫고 단순하고 저렴하며 효율성 좋은 스포티지 LPG 모델이 출시가 되었는데 큰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합니다.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   원"


엔진 : 스마트스트림 L2.0 엔진
변속기 : 6단 오토
연료 : LPG
배기량 : 1,999 cc
구동방식 : FWD(2WD)
전장 : 4,660 mm
전폭 : 1,865 mm
전고 : 1,660 mm
축간거리 : 2,755 mm
최고출력 : 146마력 / 6,000 rpm
최대토크 : 19.5kg.m / 4,200 rpm
공차중량 : 1,565kg
연비 : 복합 : 9.1km/L

이미지 출처 : 기아자동차

"차값과 연료 경제성을 한몫에"


  이번에 새로 출시한 스포티지 LPG 는 높아지는 물가에 경제적이고 활용도가 좋은 차량을 찾고있는 고객들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한 차량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디젤 차량을 타자니 퇴출 움직임 리스크와 휘발유보다 더 높아진 기름값, 그리고 추가로 부담되는 요소수. 그렇다고 휘발유를 하기엔 연비가 떨어지고 하이브리드를 하기엔 초기 비용이 365만 원가량 비싸지니 많이들 망설일 수밖에 없는 현실입니다. 하지만 스포티지 LPG가 출시되면서 하이브리드보다 저렴하면서 연비는 그에 준하는 높은 경제성으로 높은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기아자동차

"각 모델별로 비교"


  비교조건으로는 LPG / 하이브리드 / 디젤 / 휘발유 순으로 나열해보았습니다. (상단 이미지 참조) 등급은 평균적으로 많이들 선호하는 노블레스 모델로 지정하였습니다.
  차량 가격은 하이브리드가 가장 높았고 그다음이 디젤, LPG, 휘발유 순으로 가격 형성이 되어있습니다. 엔진뿐만 아니라 변속기도 각각 차이가 있으며 아래로 내려오면 전체적인 유지비 순서는 하이브리드 > LPG > 디젤 > 휘발유 이렇게 된다는 걸 데이터를 통하여 확인이 가능 하였습니다.

이미지 출처 : 기아자동차

"하지만 LPG는 출력의 아쉬움이 있다"


  예전과 다르게 LPG의 성능 출력 스트레스는 초기 LPG 차량 대비 많이 개선이 되었습니다. 한 번씩 LPi라는 로고를 보신 적이 있으실 텐데요. LPG도 직접분사방식으로 바뀌면서 출력의 답답함은 어느 정도 해소가 되어서 많이들 사랑을 받는 파워트레인으로 변모하였습니다. 따라서 겨울철 시동이 잘 안 걸린다던지, 오르막에서 부하가 나타나는지 등의 리스크는 없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기술이 발전함에도 같은 차량에 다른 파워트레인들과 비교를 하면 조금은 부족한 건 맞습니다. LPG 모델을 제외하고 모두 최고출력은 180마력대, 토크 수치는 10kg.m 이상씩 차이가 납니다. 따라서 차량 가격도 저렴하고 경제성을 얻는 대신 성능에 대한 부분은 타협을 하셔야 한다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LPG 충전이 걱정이 된다?"


  LPG 충전소 걱정은 이제는 옛말입니다. 요즘 길가다가 흔하게 보이는 곳들이 LPG 충전소들이고 고속도로 휴게소에도 항상 주유소 옆에 붙어 있는 것을 본 적이 있을 겁니다.
  오히려 수소차나 전기차량들이 충전 걱정이 컸으면 컸지 LPG 차량들은 아주 괜찮으니 걱정 안 하셔도 되고 셀프 충전이 아니고 항상 충전해주시는 분들이 계시기 때문에 차에서 안 내리고 충전을 할 수 있는 게 또 다른 장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이브리드 VS LPG 선택은?"


  저라면 차값이 쪼금 더 비싸더라도 하이브리드를 선택할 것 같습니다. 이유는 하이브리드가 연비도 상당히 좋은데 세금도 저렴 합니다. 상단 이미지 표를 보시면 하이브리드 유류비가 LPG 대비 27만 원가량 저렴한 데다가 22만 8천 원 세금을 덜 내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1년에 약 50만 원가량 하이브리드가 우세한 경제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LPG와 하이브리드 가격차이가 365만 원 차이가 나지만 장기간 이용한다고 했을 때 어느 정도 절약되는 비용으로 충분히 상쇄가 되고 LPG 대비 높은 출력과 하이브리드카에만 느낄 수 있는 정숙성까지 고려한 효용가치를 생각해 본다면 저는 하이브리드가 더 좋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생각이 듭니다.

이미지 출처 : 기아자동차

"스포티지 LPG 가격표"


  LPG 모델의 가격은 2585만(개소세 인하 적용 2538만 원)부터 시작합니다. 기본 트렌디 등급에 안전사양과 지능형 안전기술장치 등은 일부 기본화되어있고 인조가죽시트, 4.2인치 슈퍼비전 클러스터, 하이패스까지 모두 기본 구성되어 있습니다.
  노블레스와 시그니쳐 등급들을 많이 선택하실 걸로 생각되고요. 많은 분들의 예상과 다르게 LPG 모델에도 그래비티 등급 추가 선택이 가능해졌습니다. 이제 LPG 차량이라고 저가형으로 안 만들겠다는 강한 의지가 돋보이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LPG 모델에는 AWD 선택이 불가능합니다. 2륜만 가능하니 이 부분은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미지 출처 : 기아자동차

"끝내며"


  스포티지는 기아의  준중형급의 SUV이지만 이번 3세대 신규 플랫폼으로 풀체인지가 되면서 과거 중형급의 사이즈로 벌크업을 하여  다양한 파워트레인으로 소비자들에게 많은 선택의 기회를 제공 하고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출시한  LPG트림의 경우 고유가로 인한 수요층의 또 하나의 대안으로 출시가 된 것으로 보여지는데요.  해당 모델도 큰 인기를 끌 것으로 생각이 되어집니다. 문제는 납기인데 LPG 모델도 현 기준 12개월이나 걸린다고 하니 어느정도 구매를 생각하고 계신 분들은 빨리 계약을 서두르는 게 좋으실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