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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리뷰

세월이 지남에도 신차같은 아반떼MD 리뷰

by 텍스쳐 2018. 6. 9.

안녕하세욧! 다윗 입니다.

 

즐거운 주말 재밌게 보내고 계신가요?^^

고농도 미세먼지가 한반도를 뒤덮고 있었는데 태풍덕분에 동풍이 불면서 날이 다시 맑아지고 있습니다.

이럴때 놀러다녀야 하는데 사정상 놀러가지 못하니 포스팅이나 해야겠네요 ㅠㅠ

 

오늘은 전세계 사람들이 사랑하는 국민차!

저번에 이어서 아반떼 차량에 대해 한번 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이번 아반떼는 코드명 MD 구요, 나온지는 쫌 되었지만 시간이 지나도 전혀 오래된 티가 나지않는

그때당시 엄청 진보적인 디자인으로 나왔던 차량 이였던것 같습니다.

 

 

 

출처 : 구글 이미지

 

아반떼MD의 디자인 개발컨셉명은 windcraft 입니다.

바람을 타고 흐르는 디자인이라 곡선과 유기적인 면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디자인쪽으로 개발비용이 굉장히 많이 들어갔을거라 생각이 되구요. 저렇게 철판을 찍어내기도 어렵다고 하더군요.

 

 

 

출처 : 구글 이미지

 

2010년8월 공식적으로 론칭한 아반떼MD는 전세계 자동차 디자인에 큰 한획을 그었습니다.

 

 

 

 

오늘 리뷰하는 이차는 사실 제 와이프 차량입니다^^

 

2015년 7월식이구요 완전 끝~~~물 입니다.

아반떼AD가 2015년9월 출시니.... 두달만 기다렸다가 사지... 너무 아깝습니다 ㅋ

 

이차는 정면에 프로젝션타입 헤드라이트와 안개등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캡포워드 디자인을 채택한 아반떼MD는 보닛이 짧고 A필러가 길게 누워있는 형태라서

공기역학적으로 공력이 뛰어나며 실내공간 또한 넓게 뺄수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보닛과 앞 휀더에 주름이 많이 있어서 세련된 느낌을 많이 줍니다.



 

 

 

 

사양은 1.6GDi 스마트 (기본) 입니다.

따로 밖에서 내비게이션 (사제 아이머큐리 아이나비맵)을 장착하였고, 사제 하이패스 추가장착 되었습니다.

차살때 왜 옵션을 안넣었냐 하니 그 당시 옵션들어가는차가 없었다고 하더군요..

심지어 스마트키도 없는 완전 깡통사양 입니다.

다행이 가죽시트와 열선은 있어서 탈만은 합니다^^

 

 

 

휠은 15인치 순정휠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휠디자인은 그렇게 나빠 보이지 않는것 같습니다.

플루이딕 스컬프처 1.0 세대 차량들은 모두 약간 스포티한 디자인을 담고있습니다.

그래서 윈도우 부분이 굉장이 좁고 밑에 도어부분은 넓은 특성을 가지고 있지요.

스포티해서 젊어보이고, 시간이 지나도 세월을 타는 느낌이 없는것은 장점이겠으나

대중차량에 쓰이는 디자인으로는 조금 부적절 하다는게 저의 생각입니다.

너무 스포티한 디자인이라 시야확보가 제일 어렵습니다. 특히 A필러쪽 사각지대는 한번씩 아찔할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디자인이 워낙 출중해서 5년 더타도 괜찮을것 같습니다^^

확실히 마지막 끝물 모델이라 그런지 윈도우 벨트라인과 도어캐치에도 크롬으로 넣어주고 좋군요!

 

 

 

 

뒷태는 빵빵하니 멋스럽습니다.

준중형급 소형차는 뒷태가 중요하죠! 작아보여서는 안돼는 디자인?!

제네시스G80과 뒷모습이 쫌 비슷한 면이 있으며, 뒷쪽 휀더도 빵빵하니 볼륨이 있어보입니다.

기본형 모델이라 머플러는 수도꼭지 타입이며, 중상급 모델에는 노출형 타입으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제가 아반떼MD에서 제일 좋아하는 두툼한 휀다라인 입니다^^

 

 

 

 

엔진은 1.6GDi 엔진

140마력 14kg.m 토크

6단 자동변속기

 

아반떼MD는 140마력의 고출력 셋팅이였으나 AD는 셋팅이 바뀌어서 132마력 16.7kg.m토크로 셋팅변경이 되었습니다.

셋팅값이 MD는 항속주행(고속도로나 국도)에 적합 / AD는 시내주행에 조금더 초점을 둔 셋팅같아 보였습니다.

실질적으로 MD는 시내에서 주행할때 오르막길이나 쫌 치고나가줘야 할 부분에서는 답답할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고속도로에서 탄력을 붙이면 속도가 잘 올라가더군요.

저는 고속도로나 국도주행이 많아 오히려 MD가 저에게는 잘 맞다라는 느낌입니다.

 

 

 

 

사진이 삐뚤어져있네요 ㅎㅎ

다음부턴 제대로 찍도록 하겠습니다^^

 

보시는바와 같은 실내 센터페시아를 가지고 있구요

평상시 운전하기엔 옵션은 부족함이 없습니다.

 

 

 

MD 컨셉 스케치

 

 

 

컨셉 스케치와 굉장히 유사하게 잘 뽑아낸 디자인입니다.

아주 획기적인 실내디자인이라 지금봐도 멋스럽습니다.

또한 조작편의성도 인체공학적이라 상당히 만족도가 높습니다.

 

아반떼MD 풀옵션시

통풍시트 / 크루즈컨트롤 / 블루링크 / ECM하이패스 / 파워시트 / 전방센서 / 자동주차

등등 대형차에 버금가는 옵션들이 많이 들어갑니다.

 

 

 

제가 타는 차량은 옵션이 다소 빈약한;; 스마트 모델이라 조금 빠진부분이 많습니다.

 

위에서 부터 내려오면서 보면

스마트키가 빠진 돌리는키 입니다. 나름 돌리는 맛이 있어서 쓸만합니다 하하

공조장치는 끝물이라도 풀 오토 에어컨을 넣어줬네요.

풀오토 에어컨은 정~~말 중요합니다. 자기가 알아서 실내상태를 파악해서 공조장치의 온도 뿐만 아니라 내외기 조절

모드변환 등등 다 하니깐요.. 풀오토에어컨 있으신대도 수동으로 쓰시는 분들 많으시던데

온도는 22~23도 정도 맞추시고 오토버튼만 누르시면 끝입니다. 정말 편하게 쓰실수 있습니다.

비오는날 성애까지 알아서 다 제거해주니 얼마나 좋은가요^^

 

그리고 핸들에도 미디어 장치 버튼들이 기본임에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블루투스가 가능한것에 대해 감동했지요... 블루투스를 통한 통화, 모드변경, 볼륨조절, 트립버튼들이 있습니다.

원래 버튼사이에 빈공간 사이로 크루즈컨트롤 버튼이 들어가야 하나 그다지 쓰지않는 버튼이라 크게 아쉽지는 않더라구요

 

 

 

 

계기판도 클러스터가 튀어나와있는 형태라 세련되고 좋습니다.

슈퍼비전 클러스타가 아니라서 트립컴퓨터가 흑백 디지털타입으로 제공됩니다.

키로수는 이제 갓 2만키로 넘어갑니다.

 

 

 

 

 

슈퍼비전 클러스터는 이런 느낌입니다.

계기판이 화려하고, LCD패널 액정이 들어가있습니다.

 

 

 

출처 : 구글 이미지

 

실내공간은 옛날 EF쏘나타 시절의 중형차 사이즈 입니다.

가족 패밀리카로 쓰셔도 손색없을만한 사이즈라 보여집니다.

다만 뒤 서스펜션이 쫌 튀는 느낌이 있어서 중형차 만큼의 안락한 느낌은 주지 않지만

그냥 타기엔 무난한 수준 입니다.

 

 

 

 

2열 실제느낌 입니다.

성인 남자가 타기에도 좁지않은 공간입니다,

또한 기본트림에도 불구하고 뒷자리 암레스트가 있는게 인상적입니다.

 

 

 

 

센터콘솔은 슬라이딩 타입 입니다.

기본트림은 고정형이라 제가 모비스에서 부품을 구매하여 교체 했습니다,

확실히 슬라이딩 타입이 편합니다.

 

 

 

 

스티어링휠 옆 옵션 버튼 입니다.

엑티브 에코 / 핸들열선 / 클러스터 밝기 / VDC OFF 버튼 들입니다.

엑티브에코는 RPM을 눌러서 엔진 회전수를 줄여 차량의 연비상승을 유도하는 기능입니다.

그러나 제가 써본결과, 연비절약에는 그렇게 도움이 되지 못하며, RPM을 억지로 오히려 눌러버려서 엔진에

좋지않은 영향을 줄듯한 느낌을 주었습니다. 또한 오르막길에 접했을땐 갑자기 RPM이 확 올라가는 바람에

운전자가 당황을 할수있고, 오히려 연비가 더 떨어지겠다 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가운데 비어있는 버튼은 디젤모델에 들어가는 ISG OFF버튼이 들어가는 자리였던걸로 보입니다.

(제 첫차가 아반떼 MD 디젤이라 기억이 날듯말듯 하네요)



 

 

 

출처 : 구글 이미지

 

차량의 전체적인 주행의 느낌은?

초기형 아반떼MD와 끝물인 더 뉴 아반떼MD 하늘과 땅 차이라고 보시면 될듯합니다.(주관적인 제 느낌)

초기형MD도 타본적이 있는데 쫌 심하다싶은 하부소음에 핸들링도 뭔가? 엉성하고 좋지않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지금 제가타고있는 끝물 MD는 오히려 AD와 비슷한 느낌이 납니다.

고속영역에서 150Km 이상 달리더라도 그렇게 불안한 느낌은 들지 않았구요

핸들링이 가벼워서 차가 찰랑거리는 느낌도 초기형에 비해 많이 개선된 느낌이였습니다.

 

그러나 초반가속과 시내주행에서의 답답함 때문에 예전에 제가타던  MD디젤이 자꾸 그리워 지는군요

그러나 가격대비 성능은 아마 국내에서 탑이 아닐까 생각이되며

중고로 MD모델을 구매하신다면 초기형 보다 꼭 후기형 더뉴아반떼 모델을 구매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여유가 되신다면 AD가 더 좋겠지만요^^

 

 

 

출처 : 구글 이미지

 

이렇게 이미 한물 갔지만, 아직도 많은 사랑을 받는 아반떼MD 차량에 대해 간단하게 리뷰를 해보았습니다.

중고로 구매를 하시는분이나, 기존에 타고계신 분들은 제 글이 도움이 될듯 합니다^^

앞으로 저도 이차는 계속 타고다닐 예정이구요 개인적으로 파워면에서 빼고는 마음에 쏙 듭니다.

많은분들에게 이 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조만간 제가 타고있는 쏘나타 뉴라이즈 하이브리드도 리뷰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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