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량 리뷰

한국의 란에보! 아반떼 스포츠 1.6T

by 텍스쳐 2018. 6. 9.

안녕하세요^^ 다윗 입니다.

 

오늘은 현대에서 실수로 만들었다는 바로그 차! 아반떼 스포츠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현재 국내에서 꾸준히 인기가 많은 차량인 아반떼는 우리에게 굉장히 친근한 차이면서, 세계에서 3번째로 많이 판매가된

차량이란걸 아시나요?^^ 그만큼 월드베스트 셀링카 라고 보시면 됩니다.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가 되는차 1위는 도요타 코롤라, 2위는 폭스바겐 골프, 3위가 엘란트라(아반떼) 이지요.

이렇게 많이 판매가 되는데 현대측에서는 고객들에게 감사의 의미로 팬서비스를 하게 됩니다.

바로 아반때스포츠를 출시를 한것이죠!

 

 

 

출처 :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준중형급에선 디자인이 끝판왕 급으로 정말 멋있게 다듬어 졌습니다.

얼핏보면 건담? 같기도 하네요^^

외관도 멋있게 잘 빠졌지만 스펙또한 굉장합니다.

 

 

 

출처 :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스펙을 한번 알아볼까요?

 

현대 감마엔진 1.6터보 / 204마력 27kg.m 토크

7DCT 자동변속기 / 6단 수동변속기

 

기존 AD 1.6GDi와 파워트레인은 정말 많이 차이가 납니다.

그 외에도 차이가 나는것들이 있는데요

 

멀티링크 서스펜션 / 18인치 휠, 타이어

대용량 디스크 브레이크

스포츠 전용 범퍼 / DRL / 테일램프/ 디퓨져

스포츠 전용 버킷시트 / 패들쉬프트 / D컷 스티어링 휠

 

 

 

출처 :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기존의 아반떼AD 노멀모델 대비 굉장히 많이 바뀌었습니다.

저도 사실 보고 많이 놀랬던 기억이 있습니다.



 

사실 현대자동차에서는 이런 메인카의 파생형 모델은 한두번 만든게 아닙니다.

스포츠 모델만 치면

 

아반떼XD 스포츠 / 아반떼MD쿠페 / 아반떼스포츠

 

이렇게 개발되어 왔다고 보시면 됩니다.

 

 

 

출처 : 구글 이미지

 

 

XD스포츠 5도어

1.5 / 2.0 두개의 트림으로 구성이 되었으며

투스카니와 엔진을 함께 공유를 했었음(2.0 베타엔진)

 

 

 

출처 : 구글 이미지

 

 

아반떼 쿠페

2.0GDi엔진(i40)와 같은엔진 사용

기존 MD와 대비해서 많은 차이가 없어서 소비자들로 부터 외면을 받은 비운의 차량

 

 

이렇게 두가지 모델 큰 성공과 이미지 각인에 실패를 했지만

이번의 AD스포츠 모델은 굉장히 반응이 뜨겁습니다^^

 

 

 

출처 :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그렇다면 아반떼 스포츠가 이렇게 반응이 뜨거운 이유는 무엇일까요?

현대차가 이렇게 사랑을 받은적을 본적이 없어서 많이 궁금하기도 해서 한번 분석을 해봤습니다.

 

 

많은 관심을 받는이유

 

 

 

출처 :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착한가격

 

2000만원부터 시작하는 아반떼스포츠는 전세게에서

이만한 성능+ 디자인 + A/S + 부품가격 + 애프터마켓 + 중고차 가격 등등

맞아떨어지는 금액의 차량이 아마? 없을겁니다.

 

거기에 멀티링크 서스펜션이 기본 + 다양한 멀티미디어 옵션과 튜익스와 같은 커스터마이징 튜닝까지

정말 전세계에서 유래없는 사양과 가격으로 무장을 했기에 상당히 반응이 좋습니다.

한마디로 가성비가 아주 뛰어나다 입니다.



 

 

 

출처 :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4도어 스포츠세단

 

아반떼쿠페의 실패원인은 바로 문이 두짝이라는게 가장컷던 탓일까요?

그래서 아반떼스포츠는 4개의 문을달고 출시를 했습니다.

실용성과 드라이빙의 재미까지 곁들인 결과

우리나라의 정서에는 쿠페보단 세단이 맞다는 결론이 나왔고

이는 판매량으로 바로 이어졌습니다.

 

 

 

출처 :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확실히 차별화 된 외관

 

라이트의 형상부터, DRL의 위치, 스포츠 타입 머플러와 배기음, 공격적인 디퓨져, 버킷시트, D컷핸들, 에어로파츠

등등 확실히 일반모델하고의 차별성이 한눈에 보더라도 딱 티가 납니다.

이전의 아반떼 쿠페는 범퍼와 문만 바꿨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는데 그거에 비하면 확실히 티가 많이나는 부분입니다.

스포츠 차량을 구매하시는 분들은 아무래도 일반 아반떼와 차별성을 두고싶어 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이부분이 어필이 잘 되었던것 같습니다.

참고로 스포츠는 일반 AD모델보다 서스펜션이 약간 낮게 셋팅이 되어 있어서 차가 저중심으로 설계가 되어있습니다.

 

 

 

출처 :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강력한 엔진

 

하지만 이 스포츠 모델을 구매하는 결정적인 요소는 바로!!

204마력의 동력성능을 자랑하는 1.6터보엔진 때문입니다.

이전에 벨로스터 터보와, K3쿠페를 통해 엔진의 내구성이나 성능은 입중이 된 상태였고

거기에 7단 DCT 까지 장착이 되어 동력손실을 최소화 한 미션까지 퍼팩트한 사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출처 :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다양한 순정파츠

 

아반떼스포츠의 화룡정점은 다양한 스포츠파츠 입니다.

가장 인기가 많은 파츠는 리어스포일러, 튜익스 서스펜션, 핸즈휠 이렇게 잘 나간다고 합니다.

튜익스 서스는 약간 딱딱하지만 롤링이나 피칭이 적고 정말 달리기에 적합한 서스펜션입니다.(제가 느낀결과)

아반떼스포츠의 순정 서스펜션은 휀더와 타이어 사이에 손가락이 세개가 들어가나, 튜익스 서스는 손가락이 두개가 들어갑니다.

그만큼 차고도 낮아지기 때문에 낮은곳이나 턱이 심한곳엔 조금 힘들꺼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핸즈휠은 국내에서 생산하는 국산 메이커이며 경량휠 입니다, 원메이크 레이스 아반떼컵에 나가는 차량들은

모두 해당휠을 쓰고있으며 내구성이나 강성은 상당히 좋은 평가를 받습니다.

 

이러한 튜닝을 외부에서 할 경우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어갑니다. 그러나 메이커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이러한 파츠를 선택할 경우

시간과 비용이 줄어드는건 물론이며 보증까지 받을수 있으니 정말 좋지 아니할수가 없는것 같습니다!!

 

그러나 현대자동차에서 모든 튜익스 제품들은 칠곡 출고센터에 있는 튜익스 장착장에서 장착을 하고 나와야 하기 때문에

탁송료가 소폭 상승이 되며 + 시간이 다소 걸립니다. 또한 재고차 할인을 받는 차량들은 튜익스 장착이 불가능 하니

주문생산차량에 한해서만 튜익스 장착이 됩니다. 이점 꼭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이 외에도 아반떼스포츠를 구매결정을 하는 요인으로 많은 사항들이 있지만 너무 많아서 이정도만 적고 패스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구글 이미지

 

 

여담으로 이야기를 한다면

 

저는 JDM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아반떼스포츠를 보면 미쯔비시 랜서에볼루션이 생각이 납니다.

음... 파워나 4륜구동이나 이런 기술적인면은 차이가 있을수는 있으나

차체의 크기나 4도어 스포츠 세단을 지향한다는것들? 이러한점들을 보면 란에보가 생각이 나더라구요

물론 랠리의황제와 비교를 한다는건 쫌 그렇긴 하지만 이미지가 그렇다는 겁니다^^

 

 

 

 

 

아반떼 스포츠!! 이런분들에게 권헤드립니다.

 

쏘나타는 너무 나이들어 보이고 일반 아반떼는 너무 재미없을것 같아 보이시는 분

준중형차를 사야겠는데 나만의 차별화된 차량을 원하시는 분(튜닝을 좋아하는)

세단을 좋아하는데 큰차는 싫고 출력이 좋은차를 원하시는 분

써킷이나 와인딩을 즐기시는 분

튜닝을 좋아하며 이것저것 테스트를 많으 해보시는 분

재미있는차를 원하시는 분

 

이런분들에게 추천 드립니다^^

 

 

 

 

출처 : 구글 이미지

 

 

이렇게 아반떼스포츠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이 차는 현대에서 아반떼/엘란트라 전세계 판매 100만대를 기념하면서 앞으로 현대차의 고성능 이미지 구축을

위한 주춧돌 역할을 하는 차량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착한 가격과 용이한 정비성, 거기에 멋스러운 외모까지!! 어느것 하나 빠지지 않는 준중형급의 끝판왕 아반떼 스포츠!!

이차를 시작으로 앞으로 현대에서 다양한 재밌는 차들을 출시를 많이 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벨로스터N이 출시되었다고 하는데 곧 아반떼도 N이 나오는날을 기대하며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댓글